왜 레진코믹스는 구글 앱 엔진을 선택했나

프리미엄 웹툰 서비스, 레진코믹스는 2013년 6월에 오픈했다. 이후 사용자는 꾸준히 늘고 있고, 고화질로 서비스되는 만화의 양도 어마어마해지고 있다! 간단해 보이지만 “적은 인원으로, 서비스를 빠르게 시작하면서도 늘어나는 트래픽을 안정적으로 처리해야” 하는 자그마치 3개의 조건이 합쳐진 컴비..미션…;

스타트업인 우리에게는 구글 앱 엔진이 해결책이었다.

아직 서비스는 개선할 사항이 정말 많고, 가야할 길이 한참 멀었지만 사용기를 공유하기로 했다. 아마존을 사용하여 서비스를 구축한 사례들은 많이 나오고 있는데 앱엔진은 별로 공유가 안되는 것 같다. 누군가가 서비스를 시작한다면 앱엔진을 고려해보면 좋겠고, 혹시나 내가 처음에 겪은 것들이 마찬가지로 어렵다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면 좋겠다.

그런 생각을 하던 차에 GDG Seoul(구글개발자그룹) 정기 Meetup에 기회를 얻어 발표한 슬라이드이다. 주 대상은 앱엔진을 아는데 실제 서비스는 안해보신 분들이다. 앞에서는 ‘왜 레진코믹스는 구글 앱엔진을 선택했나’ 에 대해서 정리했다. 뒷 부분은 사용하고 있는 기능들 중심으로 알아두면 좋을 것들을 설명했는데, 슬라이드만 봐서는 이게 뭔가 싶을 것 같다. 좀 더 풀어내는 글은 따로 정리하려고 한다. 🙂

11 Replies to “왜 레진코믹스는 구글 앱 엔진을 선택했나”

  1. 제가 한때 벤처에 있을 때는 AWS를 사용하여 2개월만에 뚝딱 서버를 만들었던 기억이 새록새록 나는군요.
    그 때 저도 구글 앱엔진도 고려해볼 걸 그랬습니다. 허허허허..
    지금은 해당 게임사를 떠나있지만 지금도 아마존 서비스 위에서 dau 1000만명을 거뜬이 버티고 있는 게임서버를 보면서 이젠 SE분들이 없어도 대형 서비스를 만들 수 있는 환경이 되어서 스타트업에게는 큰 힘이 되는것 같아요.

    좋은 포스팅 잘보고 갑니다. 🙂

  2. 좋은 글 잘 봤습니다. 저두 앱엔진 시작한지 이제 1년 조금 넘었습니다만 (실제 고객사 서비스중) 이래저래 정보 찾기가 쉽지 않더군요 나이 먹고 새로운거 배우려니 힘들기두 하고… ㅠㅠ
    아무튼 좋은 자료 잘 보고 공부하고 갑니다.

  3.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그런데 모든 이미지를 구글 앱 엔진에 올리시면 웹툰이라서 트래픽이 많이 나와서
    과금이 장난이 아닐 것 같아요.

    구글 앱 엔진 과금 정책을 보면은 1G 당 0.12$ 로 보이는데
    많은 트래픽을 사용하면 좀 저렴하게 해주나요?

  4. 뒤늦게나봐 잘 봤습니다.

    IDC 근무자로써 이래저래 고민이 많네요. ㅎㅎ
    (자사 EP도 구글로 올리는 분위기라..)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